김해시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공모전 수상작 선정

최우수 김해 뒷고기세트 등 8건 선정 답례품 활용

2023-08-23     최지열 기자

김해시는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공모전 수상작 8건을 선정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지난 7월 14일부터 31일까지 18일간 전 국민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답례품 공모전에 접수된 제안은 가공식품 20건, 관광상품 10건, 공예품 8건, 공산품 7건, 농‧축산물 6건 등 총 60건이다.

제안된 답례품은 부서 사전검토 후 김해시답례품선정위원회을 개최해 대표성, 경제성, 안정성, 선호성 4개 기준에 맞게 공정하게 평가해 수상작을 선정했다.

김해의 대표 먹거리이자 김해 9미(味) 중 하나인 김해뒷고기(4미) 세트가 대표성 등 모든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최우수 품목으로 선정됐다.

다음으로 김해를 편하게 관광할 수 있는 김해시티투어, 김해장군차와 산딸기 유산균을 활용한 김해치즈가 우수 답례품으로 선정되었고 김해산 깨를 이용한 바른곡식 선물세트, 관내 기업에서 생산한 육포, 진영의 단감을 활용한 단감약과도넛이 장려상에, 김해의 관광자원을 활용‧체험하는 김해 화포천 생태‧힐링 체험프로그램과 김해 대동 화훼마을의 대동체험 여행권이 아이디어상에 선정됐다.

특히 수상작 중 관광‧체험 상품이 3건이나 선정돼 시는 향후 고향사랑기부자들이 답례품을 이용해 김해를 방문하고 나아가 관계 인구로 발전하도록 할 계획이다.

시는 수상작 중 최우수상 30만원, 우수상 각 20만원, 장려상 각 10만원, 아이디어상 각 5만원을 김해사랑상품권으로 지급한다.

해당 품목들은 향후 답례품 공급업체를 공모해 김해시 고향사랑기부자에게 답례품으로 제공한다.

고향사랑기부는 개인이 연간 500만원까지 기부할 수 있으며 기부금의 30% 이내에서 지역 특산물, 관광‧체험 상품 등을 제공받을 수 있다.

시 관계자는 “김해시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공모전에 많은 제안을 해주셔서 감사드린다”며 “관광상품 분야 답례품 품목이 많이 선정된 만큼 향후 기부자들이 답례품으로 김해를 방문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